#9. 새로운 일에 적응하는 데 유독 스트레스 받는 나
업무의 변화를 받아들이기 힘든 나
나는 왜? 업무의 확장이 막막할까?
n, e, O, a, c
인지적 개방성 (Openness to Experience)
정해진 질서나 규범에 적응된 상태가 편하기 때문
이러한 특성을 Big5 요인 중 인지적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으로 설명할 수 있어요.
인지적 개방성이 낮은 사람은 일상생활을 편안히 여기고,
기존의 권위나 질서 등에 따르는 것을 선호합니다.
실용적, 현실적, 효율적인 것에 관심이 많죠.
또 자신의 생각의 틀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아요.
새로운 일을 맡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는 나, 왜 그럴까요?
인지적 개방성이 낮다는 건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며, 현실적인 목표를 추구하기 때문에 작은 목표일지라도 달성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것을 밀고 나가며, 무모한 시도를 하지 않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에 탁월할 수 있어요.
기존의 전통적인 가치와 방식을 존중한다.
달성 가능한 확실한 목표를 선호한다.
하지만 이런 부분이 지나치게 되면, 반복되는 일상에 안주하며, 기존의 권위나 질서 등 전통적인 방식에만 의존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용적, 현실적 효율에 대한 관심이 지나치게 강조되면서 생각의 틀이 잘 변하지 않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인지적 개방성이 낮은 당신을 위한 3가지의 방법
1. 작은 것부터 도전해봅니다
인지적 개방성이 낮은 사람은 새로운 일에 대해 불안감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큰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기보다는 작은 목표나 단계를 쪼개어 일을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면서 자신에게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지식과 역량을 위한 학습
새로운 일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는 실제로 잘 아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실수나 난관에 부딪혀도 잘 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업무와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고, 필요한 스킬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보세요. 이를 통해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으며, 새로운 도전에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3. 혼자가 힘들다면 주변사람들과
상사에게 미리 새로운 업무에 대한 멘토링과 피드백을 요청합니다. 업무 시작 전, 자신이 알아본 것 이외에 이 일을 잘 알고 있는 상사에게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합니다. 또한 업무 수행 후에는 피드백을 받아봅니다.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업무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주변의 도움을 받아가면서 새로운 일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늘 고민하는 나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며, 현실적인 목표를 추구하기 때문에 작은 목표일지라도 달성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것을 밀고 나가며, 무모한 시도를 하지 않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에 탁월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