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에게 요구되는 도덕성이란 ‘Integrity’ 를 갖추는 것
사회에서는 다수로부터 신뢰를 받는 사람은 명성과 함께 권력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조직에서는 신뢰받는 사람이 아니라 지위가 높은 사람이 권력을 갖게 됩니다.
리더의 어떤 파워가 구성원을 움직이게 할까요?
리더십 연구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을 움직이게 하는 리더의 힘, 파워는 매우 다양하고 그 쓰임도 다르다고 합니다. 그 다양한 파워 중에 대표적인 7가지 파워를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리더가 지닌 힘 중에서 ‘리더가 지닌 제재 및 강제할 수 있는 권한’ 때문에 리더의 요구를 수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파워를 ‘강제적 파워’ 라고 합니다. 이는 리더의 요구와 지시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심리적 또는 물리적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리더의 말을 듣는 경우 입니다.
두 번째 파워는 ‘연결적 파워’ 입니다. 이는 리더가 조직의 상위에 있는 더 큰 권한을 가진 실력자와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그 리더의 지시를 수용하는 경우 입니다. 즉, 구성원들은 상위 실력자와 끈끈하게 연결되어 있는 또는 상위 실력자의 인정을 받는 리더의 말을 잘 듣게 된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전문적 파워’ 로 리더의 지식, 능력,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성과 합리적 판단능력을 지니고 있고, 구성원의 입장에서는 리더의 그런 전문성을 신뢰하기 때문에 기꺼이 리더의 요구대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리더의 전문성이 자신들의 성과 창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때 그 힘은 더욱 강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네 번째는 구성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가치 있는 필요정보를 리더가 지니고 있거나 그 정보를 손에 넣게 해줄 수 있는 정보 또는 정보 채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리더의 지시를 따르는 경우로 ‘정보적 파워’ 라고 합니다.
다섯 번째는 리더가 자신에게 협력하고 자신의 지시를 따르는 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할 수 있고, 칭찬과 격려 등의 보상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따르게 되는 ‘보상적 파워’ 가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가장 많은 리더가 사용하고 있는 힘으로 조직에서 리더에게 부여한 합법적이고 공식적인 권한에 의해 지휘 명령을 할 수 있는 파워이며, 이를 리더의 ‘합법적 파워’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즉, 업무 현장에서 리더가 어떤 직위를 갖고 있고, 조직으로부터 어떤 책임과 권한을 부여 받았느냐에 따라 구성원들이 리더를 따르는 것이 다르게 된다는 주장입니다.
마지막 일곱 번째는 구성원들이 리더에게 개인적인 호의 및 인간적인 신뢰를 갖고 있고, 앞으로 자신도 리더처럼 성장하고 싶다는 마음을 지니고 있어 리더가 원하는 것을 기꺼이 실행해 주게 되는 힘으로 이를 ‘준거적 파워’ 라고 합니다. 이 준거적 파워는 단순한 호의를 넘어 리더에 대한 존경의 마음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고 리더가 지닌 파워 중에 가장 긍정적이며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준거적 파워’는 리더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합니다.
이것이 바로 임원에게 도덕성이 강조되는 이유입니다.
‘Leadership with integrity’
Integrity는 우리 말로 번역할 수 있는 적절한 단어는 없지만 문맥에 따라 올곧음, 통전성, 성실, 정직, 진실 등 다양한 우리말로 번역합니다. Integrity(이하 인테그리티)는 비즈니스 윤리와 리더십을 대표하는 핵심 단어로, ‘Honesty’(이하 성과)라는 유사한 단어가 있지만, 성과를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정직보다 인테그리티를 강조합니다.
그 이유는, 인테그리티는 현실의 요구를 반영한 정직이기 때문입니다.
이익을 다투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정직을 유지하며 성과를 만들어 내는 일이 항상 쉬운 일만은 아니지만, 일관되게 정직을 유지하며 고객, 거래처, 기업의 이익을 지키는 것이 인테그리티의 의미입니다.
즉, 인테그리티는 임원들이 갖추어야 할 ‘현실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분석하여, 문제 해결의 방향을 잡는 능력을 포함한 정직’입니다.
(참고: 정직(Honesty)과 인테그리티(Integrity), 도서출판 연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