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리더의 칭찬습관

Leadership
2024.4.29

"리더/조직이 현재 실행하고 있는 활동 중 좋은 업무성과에 도움이 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에 무려 37%의 설문참여자들이 리더의 인정을 꼽았습니다.

 

 

'오늘부터 당장 모든 팀원들에게 1일 1칭찬을 해줘야겠군!!' 이라고 생각하신 리더분들! 잠시만요!!

칭찬에도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리더에게 칭찬이란 후배육성/코칭이며, 다음 역량 행동의 발휘를 의미합니다.

'후배 팀원들의 업무 수행 노력과 성취에 대해 인정하고 격려한다'

 

요즘 세대들은 회사를 다니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가 칭찬과 인정을 받을 때라고 말합니다.

성장욕구가 큰 세대인 만큼 자신의 성장노력을 인정받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국 사람들, 유독 칭찬에 인색하다고 하는데 칭찬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칭찬을 받는 것에도 익숙치가 않습니다.

 

 

 

특히,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책이 나온 이후로 칭찬의 중요성은

다양한 업무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강조되어 왔으나 코칭이나 피드백을 할 때, 칭찬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때문에 제대로 칭찬하려면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람을 시험에 빠지게 하는 독이 되는 칭찬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이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연구자가 제공한 카드 속 단어들을 제한된 시간 동안 암기하고, 많이 기억할 수록 점수를 받습니다.

 

 

 

 

 

참가자들이 화이트보드에 암기한 단어를 적는 동안 연구자는 “기억력이 좋으시네요”, “머리가 좋은 편이시네” 라는

칭찬을 한 후 참가자만 남긴 채 자리를 비웠습니다.

단어카드를 참가자들이 볼 수 있는 책상에 떡하니 올려둔 채로 말입니다.

연구자가 자리를 비운 사이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참가자들은 혼자 남겨져 암기한 단어를 계속 작성하다 더 이상 떠오르는 단어가 없어지자

연구자가 두고 간 단어카드를 슬쩍 들춰봅니다. 그것도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말이지요.

 

 

 

캐롤 드웩 Carol S. Dweck 교수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만약 당신이 어떤 사람의 재능을 칭찬할 경우
그 사람은 매순간 자신이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심지어 부정행위를 해서라도 똑똑하게 보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나의 아낌없는 칭찬으로 나날이 성과가 좋아진 우리 팀원, 알고보니 불법과 비윤리적 행위가 있었다면 어떨까요…?

 

 

 

그렇다면… 칭찬, 어떻게 하는게 잘 하는 건가요?

  1.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행동과 노력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세요.

 

 

대리님, 이번 주 내내 사무실에서 꼼짝도 못하고 제안자료 만드느라 고생많았어요~ (Situation)
특히 제안서에 경쟁사 대비 우리 강점과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예시자료를 상세하게 기재해 주어서 (Behavior)
큰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덕분에 우리 회사도 상반기 성과는 걱정없을 것 같아요! (Impact)”

 

 

전문가들은 재능이 아닌, 행동과 노력을 칭찬하라고 조언합니다. 다소 막연하게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세계적인 리더십 연구 기관인 CCL(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이 제안하는 SBI 원칙을 참고해보세요.

 

 

 

   2. 시도때도 없는 칭찬 남발은 오히려 진정성과 희소성이 떨어져요.

평소 칭찬을 남발하면, 구성원들은 칭찬받아 마땅한 일에 칭찬을 들어도 자신이 특별히 잘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있어요.

정말 잘해서 받는 칭찬과 일상적으로 받아온 칭찬과의 차이가 없어지는 것이죠.

때문에 이런 칭찬으로는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하기 어렵습니다.

 

 

 

   3. 꼭 당사자가 있는 자리에서 공개적으로 칭찬해주세요.

1대1로 불러내서 칭찬하거나, 당사자가 공식적인 자리를 마련해서 해당 구성원의 노력을 알리고, 공을 인정해줘야 합니다.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정의 욕구를 충족하고, 자신감을 향상시켜주어 도전적인 과제에 동기부여 될 수 있습니다.

없는 자리에서 하는 칭찬은 상대적으로 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조직에 큰 기여를 한 경우에는

제대로 칭찬하는 방법, 생각보다 쉽지 않나요? 시간, 장소, 돈 어느 하나 거창하게 준비할 필요 없어요.

구체적인 피드백과 진정성만 있다면 말 한마디로 구성원의 어깨를 으쓱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데, 직장 생활에 대입하면 말 한마디로 천냥 만큼의 매출성과를 확보하는 것이나 마찬가지겠지요.

리더가 앞장서서 구성원들 칭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조직 내에 칭찬 문화를 형성하는 첫 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칭찬하는 것이 무엇인지 직접 나서서 보여주며 구성원들 간에도 인정과 격려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분위기를 조성해보세요 !